나의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 방법

태그: 습관, 성공, 나쁜습관, 좋은습관, 습관 길들이기, 습관 바꾸기, 잘못된 습관, 습관 고치기


습관이란 한자로는 習(익힐 습) 慣(익숙할 관)으로 어린새가 날갯짓을 연습하 듯 매일 반복해서 익숙해지는 것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습관은 동일한 행동을 지속적으로 매일 함으로써 내몸에 익숙해지고 무의식 중에도 그 행동을 하게되는 것이다. 영상에서 보면 실험결과 습관이 완성되는데는 약 66일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어떤 행동이든 66일간 지속적으로 반복행동을 하게되면 습관화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습관이란게 고치려고 마음을 먹어도 최소 2달 이상을 지속적으로 해야하는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습관을 쉽사리 고칠 수 없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식사 후 담배를 피우는 습관이 있다고하자 
이 습관을 고칠려면 적어도 2개월 이상을 지속적으로 식사 후 담배를 피지 않아야 한다.
그래서 식사 후 담배를 피지 않기 위해서는 최소 2~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식사 후에 다른 행동을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지만 간헐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습관화 되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습관이란 바꿀 수 있는 것일까?
습관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영상에서 제시한 방법을 사용해서 습관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알아보자.







1단계 자기행동계약서은 자신의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 주변사람들에게 자신의 의지를 공개하는 것이다.
아무래도 혼자 마음속으로 다짐해서 실행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공개하는 것이 공신력이 있기 때문일 실행에 옴기기에는 더 효과적일 것이다.


2단계 자기기록은 먼저 양식(링크)을 다운로드 받아서 매일 자신의 습관을 기록해 보자.
먼저 내가 고치고 싶은 습관을 "나의 행동"칸에 작성하고 목표치를 정한다.
그런 다음 자신의 행동를 매일 기록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습관을 고치기 위해 마음속으로 다짐하고 머릿속으로만 실행에 옴긴다. 그리고 기억에서 지워지는 순간 자연스럽게 포기하거나 다음으로 미루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직접 문서로 기록하고 남기게 되면 자신의 행동에 패턴을 볼 수 있으며, 하루 하루 목표를 달성하는 작은 성공의 기회를 맛봄으로써 동기부여가 되며, 이런 날이 하루 하루 늘어날수록 더욱 더 지키려고 노력하게 되는 심리가 있기 때문이다.  


3단계 자기조절 및 보상은 다운로드 받은 양식에서 "보상"칸에 내가 목표를 달성했을 때 어떤 것을 나에게 보상(선물)할 것인지를 기입한다.
그렇게 해서 3개월간 계획한 목표를 달성했을 경우에 자신에게 보상하는 것이다. 
보상이 있게되면 중도에 포기하고 싶거나 미루고 싶을 때 어느정도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자신에게 어떤 나쁜 습관이 있는지는 본인이 제일 잘 알것이다.
그리고 어떤 좋은 습관을 가지고 싶은지도 말이다. 
그렇다면 그 것을 고치기 위해서 2016년에 목표를 한번 세워서 실행해 보는 것은 어떨까?
양식은 본인이 수정해서 사용할 있도록 구글스프레드시트로 작성한 문서를 아래 참조자료에 함께 공유하니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길...


이번 포스팅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사용하시는 SNS에 공유해주는 센스^^
[참조]
엑셀양식(상단 매뉴 <파일>클릭하고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에서 원하는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QO9_7O6B_O-KL5vQuIym2fdrCAbIpg4pnanPsRc57KA/edit?usp=sharing
두산백과 습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17637&cid=40942&categoryId=31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