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교수(강의)설계 기법 #14 - 교수설계 절차 #7 - 동기부여 및 상호작용 설계 #4

태그: 교수설계, 강의설계, 강의계획서, 강사입문자, 동기부여, Keller, 켈러, Attention, 주의집중, Relevance, 관련성, Confidence, 자신감, Satisfaction, 만족감

오늘은 교수설계 절차 7단계인 동기부여 및 상호작용 설계 중에서 동기부여에 해당하는 내용 중 ARCS에서 Satisfaction(만족감)에 해당하는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만족감에는 내제적 강화와 외제적 보상 그리고 공정성 이렇게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내재적 강화는 학습자가 새롭게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을 실생활이나 실무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 스스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하는데 학습한 지식이나 기술을 적용해 볼 수 있는 모의 실습을 학습 내용에 포함하여 적용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스피치 교육과정이라면 강의를 진행한 후 학습자에게 직접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피치 할 수 있는 기회와 그에 따른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스피치를 해냈다는 만족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입니다. 






외제적 보상은 좋은 수업 태도를 보이거나 학습 성취도 검사에서 좋은 결과를 보인 학습자에게 보상을 해주는 것을 의미하며, 보상으로는 책, 과자, 사탕 등 부담없는 작은 선물이 적합합니다.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는 단계에서 간단한 퀴즈를 통해 학습자의 반응을 유도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이나 보상을 해 주는식으로 학습자가 배운 지식이나 기술을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외제적 강화를 사용합니다. 
간혹 학습자에 따라 잦은 외적 보상이 주어지는 경우, 식상해 하거나 학습자가 지닌 내적 동기가 저하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이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공정성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대한 기준과 결과가 일관성있고 공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말하며,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결과를 자신이 설정한 기대 수준이나 교수자가 제시한 기준 또는 다른 학습자에 대한 평가 수준에 비추어 판단하게 되는데 이런 과정에서 학습자가 공정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면, 그의 학습 태도나 만족도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이 일관성 있게 제시될 때 학습자는 자신들이 목표를 보고 세웠던 기대가 학습 내용에 의해 충족됨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학습 중에 실습한 내용과 평가(시험/과제)가 일치되어야 합니다. 학습 목표 및 내용과 무관한 평가를 시행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내재적 강화와 외재적 보상은 쉽게 말해서 직장인의 경우 내재적 강화는 업무(일)에 보람(만족)을 느끼는 것이고, 외재적 보상은 급여나 상여금을 통해 만족감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사용하시는 SNS에 공유해주는 센스^^ (블로그 상단에 SNS버튼 이용)

※ 양식 다운로드 안내: http://blog.matew.com/2015/10/blog-post_6.html

[참고문헌]
  • 권성호 (1998) 교육공학의 탐구. 경기도: 양서원. 
  • 김동식, 정옥년, 장상필 (2002). 교수설계이론의 탐구. 서울: 원미사 
  • 중앙공무원교육원 (2007). 교육훈련(HRD) 담당자 업무 매뉴얼. 서울: 중앙공무원교육원 
  • 한국교육공학회 (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서울: 교육과학사
  • Mager, R. (1984). Preparing instructional objectives. Belmont, CA: Fearon/Pit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