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교수(강의)설계 기법 #9 - 교수설계 절차 #6 - 교수방법 및 전달매체 선정 #1

태그: 교수설계, 강의설계, 강의계획서, 강사입문자, 교수방법, 강의식 학습, 사례기반 학습, 역할극 학습, 온라인 학습, 코칭형 학습, 토의식 학습, 프로젝트기반 학습

오늘은 교수설계 절차 6단계인 교수방법 및 전달매체 중에서 교수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교수방법이란 교육내용을 제시하는 형태로 교수자(강사)가 학습자에게 교육내용을 어떻게 전달해야 하는가라는 의문에서 시작되며, 앞서 설정된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선정된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교수법은 학습 목표와 내용, 그리고 대상학습자, 교수자의 교육철학 등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교수법의 유형에는 강의식 수업, 토의식 수업, 사례기반 학습, 문제해결 학습 등 다양한 방법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 제가 소개해드릴 유형은 7가지입니다. 

먼저 첫 번째, 강의식 학습은 지식을 교사중심의 설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즉, 한 사람의 강사가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교수법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교육에서 가장 보편화되어 있고 많이 이용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 사례기반 학습은 과거의 사건이나 사례의 내용을 학습내용이나 주제에 적합하도록 가공하여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사례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구성요소라고 볼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한 포괄적인 형태로 구성될 필요가 있습니다. 사례기반 학습은 주로 학습자의 문제해결력이나 분석력, 의사결정력 등을 향상시키며, 유사상황 발생 시 활용이 용이하고, 학습자의 동기유발 효과가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교육/훈련에서 효과적으로 활용가능한 사례를 발굴하여 이를 자료화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 번째, 역할극 학습은 어떤 가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서 문제시되는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기법입니다.
즉, 어떤 모델 속의 실제 인물이라는 가정 하에 행하는 행동을 통한 문제해결 교수방법으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한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역할극 학습에 적용 가능한 예로는 사무실 전화응대, 서비스업에서 고객응대 방법, 부부(남녀)간 의사소통방법 등이 있습니다. 
말하자면 역지사지(易地思之)로서 다른사람의 관점에서 그 상황을 바라봐야 하는 것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온라인 학습(이러닝)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개인 및 조직의 목적과 연결되는 학습경험과 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하여 상호작용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활동입니다.
온라인 학습의 장점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열린 학습을 제공한다는 점과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에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 활동을 설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교육은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이여서 학습자 스스로 동기부여되어 있지 않으면 학습효과가 매우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PC외에 모바일학습이 가능하게 되면서 스마트폰으로 이동중에도 학습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다섯 번째, 코칭형 학습은 코치가 코칭을 받는 사람에게 직업적 또는 개인적인 성과를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지속적인 파트너십 형태의 학습활동입니다.
코치는 코칭대상자를 경청하고 관찰하면서 그가 닥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하고 조언을 해주면서 코칭대상자가 스스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참고로 코치와 멘토의 차이점은 “해결책 제시”에 있는데 코치는 코칭대상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며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멘토는 멘티가 문제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답을 함께 찾아주는 사람이므로 반드시 조직 내에 존재하는 동료나 후배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토의식 학습은 공동의 관심사가 되는 어떤 주제에 대하여 가장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하여 집단 구성원이 협력적으로 의견을 나누는 과정이며, 이런 토의 과정에서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교수법입니다.
토의는 문제해결의 과정이기 때문에 최선의 결론으로 이끌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서로의 의견을 존중해 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토의식 학습은 학습자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효과를 올릴 수 있으며, 교수자가 아닌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해야 하고 교수자는 퍼실리테이터 역할로서 교육을 이끌어 나가야 합니다.
일곱 번째,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주어진 주제 하에서 성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을 하게 되는 교수법입니다.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해서 진행할 수 있으며,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우에는 학습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력, 공동체 의식 형성에 학습의 초점을 두고 있고, 교수자의 적절한 조언이나 도움 활동과 코칭 역할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교수(강의)설계 기법"은 개인 프로젝트기반 교수법을 적용하였습니다.
프로젝트명은 강의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고, 강의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지식/기술/태도와 관련된 학습내용이 전개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학습을 마치고 나면 학습자는 프로젝트 산출물인 강의계획서를 작성완료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지식/기술/태도에 따라 어떤 교수방법이 유용한지 표로 정리했으니 교수방법 선정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설명된 7가지 교수법 외에 수 많은 교수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교수법을 만들어서 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교육프로그램을 만들거나 강의 경력을 오래 쌓다보면 경험에서 나오는 노하우들이 있으니 다양하게 응용해서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작성하신 강의계획서에 교수방법을 선정해서 기입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사용하시는 SNS에 공유해주는 센스^^ (블로그 상단에 SNS버튼 이용)

※ 양식 다운로드 안내: http://blog.matew.com/2015/10/blog-post_6.html

[참고문헌]
  • 권성호 (1998) 교육공학의 탐구. 경기도: 양서원. 
  • 김동식, 정옥년, 장상필 (2002). 교수설계이론의 탐구. 서울: 원미사 
  • 중앙공무원교육원 (2007). 교육훈련(HRD) 담당자 업무 매뉴얼. 서울: 중앙공무원교육원 
  • 한국교육공학회 (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서울: 교육과학사
  • Mager, R. (1984). Preparing instructional objectives. Belmont, CA: Fearon/Pit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