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교수(강의)설계 기법 #2 - 교수설계 절차 #1 - 교육 목적 및 대상자 선정

태그: 교수설계, 강의설계, 강의계획서, 강사입문자, 교육목표, 교육목적, 학습대상자, 교육대상자


오늘은 교수설계 절차 1단계인 교육 목적 및 대상자 선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교육 목적은 학습대상, 내용, 결과를 포함시켜 학습자로 하여금 교육의 목적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제시해주어야 합니다
사실 목적문을 만들어 진술하는 것도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위에 표에 예시처럼 학습 대상, 학습 내용, 학습 결과를 따로 기술하고 나서 종합해서 정리하게 되면 좀 더 쉽게 목적문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블로그 포스팅의 교육 목적은 바로 "강사입문자에게 교수설계 방법과 절차에 대한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강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보고 계신 효과적인 교수(강의)설계 기법 블로그로 학습을 마치고 나면 효과적인 강의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 목적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대상자 선정입니다. 
누구를 대상으로 교육 목적을 달성하게 할 것인지 말입니다.  
그런데 대상자 선정 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무작정 대한민국 4,800만 국민을 대상으로 할 수는 없겠지요. 
그렇다면 위에 체크리스트에 있는 것을 활용해서 대상자를 최적화시켜 보겠습니다.
우선 연령대가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하는데 20대~30대까지 인지 아니면 20대만 해당하는지 말입니다. 연령에 상관이 있다면 교육대상자에 연령제한을 언급해주는 것이 좋겠지요. 
두 번째 성별에 상관없는지도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여성리더십 또는 출산과 육아 과정이라면 여성에 한정되겠지요. 예를 든다면 "20~30대 여성 직장인"과 같이 말입니다. 
세 번째로 학력이나 경력에 상관없이 교육에 임할 수 있는지도 고려합니다. 예를 든다면 교육내용과 난이도에 따라 대졸이상 이라던가 대리급 이상과 같이 제한을 두는 것이죠.
네 번째는 직무에 제한은 없는지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공통직무 과정이라면 직무에 무관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고 특정직무에 한해서만 들어야 하는 과정인 경우 직무에 제한을 두어야 겠지요.
다섯 번째로 교육대상자의 선수지식이 필요한지 여부입니다. 예를 들면 곱셉과 나눗셈을 가르치는 과정이라면 선수지식으로 덧셈과 뺄셈을 알아야 하는 것처럼 개발하는 교육과정이 선수 지식을 요하는 과정이라면 이것 또한 제한을 두어야 합니다.
이렇게 대상자를 최적화 시켜 명확하게 해야지 그 대상자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 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교수(강의)설계 기법" 블로그 포스팅의 대상자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 동일 직무에 10년 이상 경력을 보유한 직무전문가인 강사입문자 
- 강사경력 2년 미만의 초보강사 (주니어급)
- 관련 분야를 전공한 강사입문자 

오늘 포스팅에서는 교수설계 절차 중에서 1단계인 교육 목적과 대상자 선정에 대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다음에는 2단계 핵심 주제 및 목표 기술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사용하시는 SNS에 공유해주는 센스^^ (블로그 상단에 SNS버튼 이용)

※ 양식 다운로드 안내: http://blog.matew.com/2015/10/blog-post_6.html

[참고문헌]
  • 권성호 (1998) 교육공학의 탐구. 경기도: 양서원. 
  • 김동식, 정옥년, 장상필 (2002). 교수설계이론의 탐구. 서울: 원미사 
  • 중앙공무원교육원 (2007). 교육훈련(HRD) 담당자 업무 매뉴얼. 서울: 중앙공무원교육원 
  • 한국교육공학회 (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서울: 교육과학사
  • Mager, R. (1984). Preparing instructional objectives. Belmont, CA: Fearon/Pit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