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브랜딩 #5 - 퍼스널브랜딩 실천 전략

태그: 퍼스널브랜드, 퍼스널브랜딩, 핵심가치, 가치관, 아이덴티티, 비전, 미션, 목표, 포지셔닝, 커뮤니케이션


이번에는 퍼스널브랜딩 마지막 챕터 퍼스널브랜드 실천 전략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먼저 첨부파일 1번을 다운로드 받아서 프린트 하세요.
프린트를 하셨으면 첫 번째로 포지셔닝 전략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포지셔닝이란 "고객의 인식 속에 나는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게 할 것인가" 입니다.
그리고 포지셔닝에서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바로 유일성입니다.
고객의 인식 속에 나라는 존재의 포지셔닝이 누군가와 겹쳐지지 않도록 확실히 차별화해서 포지셔닝하여 유일하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콜라는 코카콜라, 스마트폰은 아이폰, 검색은 구글 등과 같이 고객의 인식 속에 자리 잡고 있는 브랜드처럼 "OO = OO" 이라는 공식을 만들어 차별화되도록 포지셔닝해야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포지셔닝 시트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먼저 목표 고객을 정해야 합니다. 5천만 대한민국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할 수 없듯이 누구를 대상으로 당신을 브랜딩할 것인지 목표 고객을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교육업에 종사한다면 목표 고객은 교육업에 종사하는 사람 또는 교육을 받게될 사람이 목표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목표 고객을 작성했다면 다음으로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작성합니다.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상품 인지 아니면 서비스 인지 아니면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 인지 등 어떤 것을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것인지 작성합니다.
다음으로 경쟁자와 차별적 요소를 작성합니다.
그렇다면 고객이 경쟁자가 아닌 "나"라는 브랜드를 이용해야만 하는 이유가 되겠지요.
얼굴이 이뻐서 인지, 건강한 몸을 지녀서 인지, 가격이 저렴해서 인지, 품질이 좋아서 인지 등 어떤 차별적 요소 때문에 고객이 "나"라는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는지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포지셔닝 선언문을 작성합니다.
선언문에는 나의 브랜드를 표현해 줄 수 있는 짧은 단어나 문장으로 고객이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 작성합니다.
나중에 명함이나 자기소개 등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문장이기도 하기 때문에 깊이 있게 고민해서 정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퍼스널브랜드 작성 예시에서 포지셔닝에 작성된 문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서 작성해 보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고객에게 나의 정보를 제공하고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시킴으로써 "나"라는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80자 이하로 나를 소개하는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80자 이하로 작성하는 이유는 30초에서 1분 이내에 자기소개 때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내가 무슨 일을 하고 어떤 재능과 능력을 지닌 사람인지 소개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라는 브랜드를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문장으로 80자 이내로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해 봅니다. 
그래서 자기 소개를 할 기회가 오면 그 때마다 작성한 글을 활용해서 자신을 소개하세요.

다음으로 홍보 전략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홍보 전략에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전략이  있습니다.
요즘은 다양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있어 온라인으로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는 수단으로 활용하기 매우 용이합니다.
그럼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제가 추천하는 것은 블로그입니다.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블로그 만큼 나를 잘 알릴 수 있는 도구는 흔치 않습니다.
저의 경우는 제가 추구하는 비전과 미션이 나의 지식과 재능을 나누는 것이기에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를 통해 제가 잘 알고 있는 전문분야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포스팅 함으로써 나를 브랜딩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비전과 미션에 맞는 블로그 주제를 정해서 운영한다면 파워풀한 퍼스널브랜딩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함께 운영하면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는 것은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를 추천합니다.
페이스북은 국제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SNS이고 카카오스토리는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니 적어도 이 두 가지는 필수로 함께 운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기타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투브, 구글플러스 등은 선택적으로 필요에 따라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영상을 제작하는 능력이 있다면 유투브를 함께 활용하면 매우 좋구요. 사진촬영 및 편집에 능력이 우수하다면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물론 많은 SNS를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그 보다 중요한 것은 하나를 사용하더라도 꾸준하게 잘 관리할 수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오프라인 홍보 전략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오프라인 홍보 전략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명함입니다.
자신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명함을 디자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명함을 나눠주기 위해 사람들을 많이 만나야 겠지요.
학교나 회사 외에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서는 동호회나 모임 등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저의 경우는 직업과 관련된 스터디 모임을 비롯해서 독서모임, 취미활동 모임 등 다양한 모임을 통해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외 활동도 꾸준히 하면서 자신의 브랜딩을 알리게 되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습니다.

끝으로 퍼스널브랜딩을 실천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두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진정성 일관성입니다.
진정성의 의미는 거짓이 없고 참된다는 것이고 일과성의 의미는 하나의 방법이나 태도로써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은 성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의 맛이 먹을 때 마다 다른 맛을 낸다면 그 브랜드를 신뢰할 수 있을까요?
같은 이치로 "나"라는 브랜드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릴 때 앞에서 웃고 뒤에서 욕하고 다니고 약속도 잘 지키지 않고 비전이나 목표도 자주 바뀌고 한다면 누가 나를 신뢰할 것이며 브랜드로 인정해 줄까요?
명품브랜드란 오랜 시간 일관성 있는 행동으로 진정성있게 보여주었을 때 비로서 완성될 수 있습니다.
나의 브랜드를 명품으로 만들고 싶다면 진정성과 일관성 이 두 가지를 명심해서 실천하기 바랍니다.

이제 지금까지 작성된 포지셔닝과 커뮤니케이션은 지난 시간 퍼스널브랜드 구축 때 작성하셨던 시트에 아래 포지셔닝과 커뮤니케이션 셀에 정리해서 작성하시면 당신의 퍼스널브랜드는 모두 완성됩니다. 이 한장의 퍼스널브랜드 시트를 작성하기 위해서 5주 동안 열심히 따라오셨습니다.
그럼 이 것을 벽에 붙여 놓고 매일 매일 보면서 자신의 브랜드를 내재화시키고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5주에 걸쳐서 퍼스널브랜딩에 대한 포스팅 모두 마쳤습니다.
교육은 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의 퍼스널브랜드를 구축하였다면 앞으로 살아가면서 이 것을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위한 진정성있고 일관성있는 행동으로 퍼스널브랜딩 꼭! 실천하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사용하시는 SNS에 공유해주는 센스^^ (블로그 상단에 SNS버튼 이용)


[첨부파일]

  1. https://drive.google.com/file/d/0B3xer4-6DqzUbVV0VGZ3RWE1bFk/view?usp=sharing
  2. https://drive.google.com/file/d/0B3xer4-6DqzUWU92S2hBcWZvVkE/view?usp=sharing
  3. 퍼스널브랜드 작성 예시 보기: http://blog.matew.com/p/human-linkers-way.html


[참고문헌]
  • 임문수, 백지원, 서광희. (2007). 퍼스널브랜드 성공전략서 YOU. 서울: 넥서스Biz.
  • 이종우, 고승재 (2012). 성공하는 사람들의 목표관리 시스템. 서울: 아이웰콘텐츠
  • 댄 쇼벨 (2011). 나만의 브랜드를 창조하라. 서울: 한스미디어
  • 이너서클 펀더멘탈 (2003). Personal Branding. 서울: 씨앗을 뿌리는 사람
  • 전미옥 (2004). I am Brand. 서울: 열림원